교육프로그램

Learing is fun

신나게 놀면서 배우는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교육이란?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로부터 창안되어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소개되어 교사들로부터 많은 각광을 받아왔습니다.
이를 1990년 초반 미국의 교육학자인 카츠와 차드가 재정립한 후,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프로젝트 접근법이 소개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학습방법으로써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줍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능력을 발휘하고 또래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 유아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깊게 만듭니다.
  • 원 교육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규칙 및 질서에 대한 개념이 바르게 형성됩니다.
  • 다양한 사물에 진지한 호기심을 갖습니다.
  •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집니다.
  • 언어 및 수, 과학, 사회, 미술 등 모든 학습영역을 원만히 습득합니다.
  • 협동심이 강한 어린이가 됩니다.
  • 아이디어가 풍부한 창의성 있는 인물이 됩니다.
  • 원 생활이 즐거워집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단계

  • 시    작 : 이전경험나누기, 브레인스토밍, 유목화, 자원소개
  • 전   개1 : 전문가초청, 질문목록, 실험 및 실습, 자료수집 등
  • 전   개2 : 현장학습(견학), 도표만들기, 2차 질문구성
  • 마 무 리 : 알게된 점 평가, 교육이벤트, 전시하기

시작

이전경험 나누기
브레인스토밍
유목화
자원소개

전개 1

전문가 초청
질문목록
실험 및 실습
자료수집 등

전개 2

현장학습 (견학)
도표만들기
2차 질문구성

마무리

알게된 점 평가
교육이벤트
전시하기